클래스란 무엇인가?

클래스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bject-Oriented Programming)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개념 중 하나입니다. 클래스는 변수와 함수를 하나의 단위로 묶어서 다룰 수 있게 해줍니다. 객체(Object)는 이러한 클래스를 이용하여 만들어진 실체입니다. 즉, 클래스는 객체를 만들기 위한 설계도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클래스의 선언

파이썬에서 클래스를 선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class 클래스이름:
    변수1 = 초기값1
    변수2 = 초기값2
    def 메서드1(self, 인자1, 인자2):
        코드
    def 메서드2(self, 인자1, 인자2):
        코드

위와 같은 형식으로 클래스를 선언합니다. 클래스 이름은 대문자로 시작하는 것이 관례입니다.

객체 생성

클래스를 선언했다면, 이제 클래스를 이용하여 객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객체는 클래스의 인스턴스(instance)입니다. 다음과 같이 클래스를 이용하여 객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객체이름 = 클래스이름()

속성과 메서드

클래스 내에 선언된 변수를 속성(attribute)이라고 부릅니다. 클래스 내에 선언된 함수를 메서드(method)라고 부릅니다. 클래스를 이용하여 생성된 객체는 이러한 속성과 메서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서드는 객체의 상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생성자와 소멸자

클래스를 이용하여 객체를 생성할 때, 객체의 속성을 초기화해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초기화를 수행하는 함수를 생성자(constructor)라고 부릅니다. 생성자는 클래스가 객체화될 때 자동으로 호출됩니다.

파이썬에서는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생성자를 정의합니다.

 
def __init__(self, 인자1, 인자2):
    self.속성1 = 인자1
    self.속성2 = 인자2

소멸자(destructor)는 객체가 메모리에서 제거될 때 자동으로 호출됩니다. 파이썬에서는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소멸자를 정의합니다.

 
def __del__(self):
    코드

다음장은 클래스와 더불어 상속의 개념과 활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음장

https://cosmosproject2015.tistory.com/49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