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스란 무엇인가?
클래스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bject-Oriented Programming)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개념 중 하나입니다. 클래스는 변수와 함수를 하나의 단위로 묶어서 다룰 수 있게 해줍니다. 객체(Object)는 이러한 클래스를 이용하여 만들어진 실체입니다. 즉, 클래스는 객체를 만들기 위한 설계도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클래스의 선언
파이썬에서 클래스를 선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class 클래스이름:
변수1 = 초기값1
변수2 = 초기값2
def 메서드1(self, 인자1, 인자2):
코드
def 메서드2(self, 인자1, 인자2):
코드
위와 같은 형식으로 클래스를 선언합니다. 클래스 이름은 대문자로 시작하는 것이 관례입니다.
객체 생성
클래스를 선언했다면, 이제 클래스를 이용하여 객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객체는 클래스의 인스턴스(instance)입니다. 다음과 같이 클래스를 이용하여 객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속성과 메서드
클래스 내에 선언된 변수를 속성(attribute)이라고 부릅니다. 클래스 내에 선언된 함수를 메서드(method)라고 부릅니다. 클래스를 이용하여 생성된 객체는 이러한 속성과 메서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서드는 객체의 상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생성자와 소멸자
클래스를 이용하여 객체를 생성할 때, 객체의 속성을 초기화해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초기화를 수행하는 함수를 생성자(constructor)라고 부릅니다. 생성자는 클래스가 객체화될 때 자동으로 호출됩니다.
파이썬에서는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생성자를 정의합니다.
def __init__(self, 인자1, 인자2):
self.속성1 = 인자1
self.속성2 = 인자2
소멸자(destructor)는 객체가 메모리에서 제거될 때 자동으로 호출됩니다. 파이썬에서는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소멸자를 정의합니다.
def __del__(self):
코드
다음장은 클래스와 더불어 상속의 개념과 활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음장
https://cosmosproject2015.tistory.com/498
'프로그래밍 > Pyth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썬 프로그래밍] 클래스에 대한 상속의 개념을 이해해 보자 (0) | 2023.03.07 |
---|---|
파이썬 기초 - json 양식을 dictonory (사전) 형태로 가져오기 (0) | 2020.08.23 |
[파이썬 프로그래밍] 파이썬으로 로또의 랜덤(자동) 확률을 테스트(실험)해 보자. - 충격적인 로또의 진실 - update 0.3 (0) | 2018.09.03 |
[파이썬 프로그래밍] 파이썬으로 키보드로 동작하는 미니 전자 피아노 프로그램을 제작해 보자.-update02 (0) | 2017.06.07 |
[프로그래밍] 파이썬으로 문제를 내는 '인공지능 수학 선생님'을 만들어 보자. (0) | 2016.10.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