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간단한 패키지 하나 설치로 조이스틱으로 하여금 X-DESKTOP을 바탕화면 그 자체에서 주무를수 있다.

1. 첫번째 방법

 user@user~$

sudo apt-get install xserver-xorg-input-joystick

'xserver-xorg-input-joystick' 패키지가 바로 그것이다.

해당 패키지를 설치후 재부팅 하고 조이스틱을 pc에 연결하고 왼쪽 휠을 돌려 보면 조이스틱으로 마우스 커서를 조종할수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하 지만 만일 사용자가 사용하고 있는 x데스크탑 환경이 mate라면 기존의 mate-core 패키지들이 삭제를 감수 해야만 하는 심각한 불운을 겪을 수 있다.

물론 그것에 대한 해결 방안은 부팅시 grub 모드에서 리커버리로 진입한 다음 'dpkg' 트러블슈팅을 하면 해결 할 수 있다.


2. 두번째 방법 

현재 리눅스에서 조이스틱을 현란하게 활용할수 있는 가장 최고의 툴은 'antimicro'라는 프론트웨어 이다.

'antimicro' 소프트웨어를 제대로 활용 한다면 첫번째 방법인 'xserver-xorg-input-joystick' 패키지를 설치할 필요가 전혀 없다.

'antimicro' 를 설치 하려면 ppa 레파시토리를 따로 등록을 해줘야 한다.

우분투 18.04나 18.10 버전의 데스크탑 운영체제는 다음과 같이 설치 하면 된다.

 user@user~$

wget https://launchpad.net/~mdeguzis/+archive/ubuntu/libregeek/+files/antimicro_2.23~artful-1_amd64.deb

먼저 deb 파일을 다운 받고

 user@user~$

sudo gdebi antimicro*.deb

gdebi 툴을 사용하여 설치한다.



// 자신의 우분투 리눅스 배포판이 wily(15.10) 이하인 경우


 user@user~$

sudo add-apt-repository ppa:ryochan7/antimicro


// 자신의 우분투 리눅스 배포판이 xenial(16.04) 이하인 경우


 user@user~$

sudo add-apt-repository ppa:nilarimogard/webupd8



Page Title

 user@user~$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install antimicro


sudo gdebi antimicro*.deb



'antimicro'는 조이스틱을 연결하고 바로 테스트가 가능할 뿐만이 아니라 각 프로필마다 셋팅을 할 수 있다. 현존하는 리눅스에서의 조이스틱 프로파일러중 가장 최고수준이다.

이처럼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는 것 만으로도 리눅스를 나만의 게임기로 커스터마이징 제작하는 것도 가능할수 있을 것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