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nk는 리눅스에서 가장 심플한 독 프로그램이다.

독은 x-desktop에서 사용자 환경 편의와 디자인을 위하여 고안된 프로그램으로 애플의 운영체제인 mac에서 먼저 선을 보였던 프로그램 이다.

많은 리눅스 운영체제 커스터마이징에서 스스로만의 plank 아이템커스터마이징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한 방법을 알기 위하여
본격적으로 plank의 아이템들을 커스터마이징해 보도록 실습해 볼 것이다. 




가장 먼저 한가지 우선적으로 반드시 알아야 할 소스코딩 스크립트가 있다. 

소프트웨어 패키징 관리를 위하여 통합적인 재미난 스크립트를 하나 가지고 있다.

이미 아는 사람은 알겠지만 바로 그것은 .desktop 이라는 함축성 패키지 실행 관리 스크립트 파일이다.
스크립트이지만 그냥 config 파일이나 마찬가지이다. 

우선 그런 파일이 파일 시스템의 /usr/share/applications/* 에 수많이 각 소프트웨어 마다 존재 한다는 것을 알아 두자.

그리고 우선 plank가 설치되어 있다고 가정하고 터미널을 열고 다음 경로로 진입 하자.

-- 터미널 텍스트 박스 (Terminal text box) --

<Drag와 복사가 가능합니다.>

// plank의 아이템 목록 경로를 들여다 보자.


user@user-test:~$ ls ~/.config/plank/dock1/launchers


atom.dockitem     gimp.dockitem         nix.dockitem


-> 확장자가 .dockitem 이라는 파일들이 보인다. 

          바로 이 파일들이 커스터마이징을 위한 item 파일 들이다.



// 그리고 dockitem 파일중 하나를 들여다 보자.


user@user-test:~$ cat ~/.config/plank/dock1/launchers/gimp.dockitem


[PlankDockItemPreferences]

Launcher=file:///usr/share/applications/gimp.desktop 


-> 파일을 들여다 보니 '/usr/share/applications/gimp.desktop'  의 .desktop 파일로 런처가 연결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가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소스를 구성하여 .dockitem파일을 만들어 새로운 아이템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가 있는 것이다. 


도움이 되셨다면 '♡' 버튼을 꼭눌러 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그리고 글에 부족한 점이 있거나 틀린점이 있는 것 같다면 꼭 댓글로 알려 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