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들 리눅스에서 가장 쓸만한 오피스(Office)는 '리브레 오피스' 라고들 한다.


하지만 본 필자가 경험 하기로는 리브레 오피스가 잔 버그가 많고 writer 소프트웨어가 특히 문자 구문 표현 오류가 있는게 아닌가 싶다.


특히 램에 상주 되는 과정 또한 뭔가 많이 버겁다.


그래서 본 필자는 작년부터 대신 '오픈 오피스'를 사용 해왔는데 성능이나 안정성 그리고 문자 상호 호환성에 대해서도 오픈 오피스가 훨씬 더 낫다는 것을 깨달았다.


사실 오픈 오피스가 그 리브레 오피스의 모태가 되는 소스코드 소프트웨어다.


그리고 현재로서는 아파치 재단이 오픈 오피스의 판권을 보유 하고 있지만 그 이전에는 오라클이 또 그 이전에는 썬 마이크로시스템이 '스타 오피스' 라는 명칭의 소프트웨어였다.


그 이후 선 마이크로 시스템이 스타 오피스의 소스 코드를 공개하고 오라클이 상용화를 목적으로 썬마이크로 시스템을 인수 하는데 생각처럼 오픈 오피스의 개발과 상용화가 어려웠다.


여기서 많은 논쟁이 있는데 리브레 오피스가 탄생한 이유가 개발자들이 오픈 소스의 시대적 관념을 가지고 'The Document Foundation' (문서 재단)을 만들어 이후 libre office로 재개발 되었다는 의견도 있으며 단순히 오라클의 개발 부진 때문 이라는 얘기도 있는 등 여러 논쟁이 있다.


간단히 말하자면 흐름도는


스타 오피스 ⇒ 오픈 오피스 ⇒ 리브레 오피스 

로 볼수가 있다.



그 사실은 개발자들 스스로가 정확히 알고 있을 것이다.


어찌 되었던 간에 리브레 오피스와 아파치 오픈 오피스가 둘 다 공존하기 시작했다.


한 데 중요한 것은 오픈 오피스와 리브레 오피스가 (리눅스일 경우) 파일 시스템 내부적으로도 프로세스 파일의 공동 사용 즉 심볼릭 링크가 겹치기 때문에 사용자는 아쉽게도 둘 중 한가지를 양자 택일 해야 한다.


물론 두 소프트웨어를 같이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 한 것은 아니다.

물론 리브레 오피스와 오픈 오피스 두가지를 같이 설치 하여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바로가기]



그리고 보통 대부분의 리눅스들은 기본적으로 오피스 소프트웨어를 리브레 오피스로 채택하고 있으며 우분투의 정식 레파시토리 또한 리브레 오피스 만을 지원한다.


아무래도 그것은 The Document Foundation 의 영향력이 크기 때문일 것이다.



다음 포스팅에서 설치 방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자.



다음 페이지 (설치하는 방법 바로가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