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칭 컴퓨터 매니아 들이라면 알파고가 사용하는 운영체제가 '리눅스-우분투' 라는 사실을 이미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럴만한 이유를 굳이 꼽는다면 바둑의 인공지능 프로젝트가 리눅스 진영에서 가장 많이 발달 했다는 것이 그 첫번째 이유일 것이며

그 대표적인 예로써 FSF(Free Software Foundation)에서 제작한 'Gnugo'를 큰 예로 둘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알파고 프로젝트가 리눅스를 기반으로 한다고 해서 gnugo의 오픈소스를 참조한다고 단언 할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gnugo는 상당히 앞서나간 인공지능을 지닌 바둑 소프트웨어로 알려져 있으며 기량은 7~8급 정도라고 볼 수 있다.


두번째 이유라면 소프트웨어의 기술적으로 리눅스는 기존의 다른 오픈소스웨어들과 더불어 BASH를 이용해 C언어와 JAVA를 자유롭게 즉석해서 소스코딩 및 컴파일을 할수 있는 능력 체계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알파고와 같은 기존 유닉스 프로그램 구동을 응용한 딥러닝 시스템을 만들기 가장 유리 하기 때문일 것이다.  



또 그렇지만 gnugo를 다루기란 편치만은 않다. 왜냐하면 gnugo는 gui 모드로 동작하는 게임 소프트웨어가 아닌 콘솔 모드에서 동작하는 소프트웨어 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실망할 필요는 전혀 없다. 바로 gnugo를 gui로써 동작 시켜주는 소프트웨어인 앞서 제목에서 소개한 'qgo'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기서 또 한가지 중요한 것은 qgo는 gnugo를 의존성 패키지로써 활용 하기 때문에 qgo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gnugo가 있어야 한다.

하지만 그 방법 말고도 리눅스 우분투 에서 qgo 설치는 매우 간단하다.

gungo와 qgo를 동시에 설치 한다.


 user@user~$

sudo apt -get install gnugo qgo -y



qgo의 소스 다운로드는 http://qgo.sourceforge.net/ 에서 가능하며

gnugo의 소스 다운로드는 http://www.gnu.org/software/gnugo/download.html 에서 받을수 있다.

그리고 전세계 플레이어 들과 리눅스에서 바둑을 두고 싶은 분은 igsnet에서 제공하는 Gopanda2 를 활용해 보도록 하자.



https://cosmosproject2015.tistory.com/39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