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빅데이터는 과연 누굴 위한 것일까?

먼저 필자가 말하고 싶은 사항 한가지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형태의 '반응형 데이터 프로세스'는 서로 다르다고 말하고 싶다.

필자가 말하는 '반응형 데이터 프로세스'는 각개의 단일적 회사 네트워크에서 소비자의 성향을 인공지능 프로세서가 자동으로 분석하여 원하는 물품목록을 자사 내에서 보여주는 것과 같은 비슷한 업무 처리를 의미한다.

그것은 인종지능 프로세스를 활용한 일종의 서비스와 같다.

하지만 '빅데이터' 라는 것은 경우가 좀 다르다.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은 과연 왜 많은 칼럼 전문가들이 '빅 데이터'가 '빅 브라더스' 임을 말하고 경고하는 것인지 그 의미를 알고 있는가?

전자에서 말한 '반응형 데이터 프로세스' 라는 것은 여러분을 위한 것이라고 단언할수 있다면 '빅 데이터'는 결코 여러분을 위한 것이 아닐수도 있다.

왜 그럴까?

빅 데이터에서 말하는 '빅 (Big)'은 거시적이고 포괄적임을 말한다.

즉 소비자가 사용하는 회사 네트워크 서비스 이외의 수많은 다른 회사들의 네트워크 사용에서도 여러분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모으고 분석하는 것을 의미 한다.

즉 이것은 다양한 루트에서 개인정보에 대한 포괄적인 무차별 수집이나 마찬가지인 셈이다.

여기서 당신은 반드시 생각을 해 보아야 한다.

수많은 회사들의 네트워크 서비스의 데이터를 모아서 당신의 자료를 한데 모아서 분석하여 누군가 관찰한다면 당신의 기분은 과연 괜찮은가?

알수 없는 누군가가 나에 대해 많은 거을 단 한번에 알 수 있다는 것은 사실상 매우 불쾌할 것이며 이것은 동시에 개인정보에 대한 자기결정권 침해와 더불어 동시에 각 개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침해하며 동시에 한 권력자 에게 그것을 귀속 시키는 것이나 마찬가지 이다.


즉 이 말은 '빅 데이터' 라는 두루뭉실한 말로 여러분의 개인정보를 무차별 수집하는 것을 정당화 시킴과 동시에 또 지금 그렇게 할 지도 모른다는 말이며

더 심각한 문제는 여러 회사들에서 한데 모아진 빅 데이터가 여러분의 정치적 성향, 사상적 성향, 성격 까지 파악하여 그것으로 인한 심각한 차별주의 마저 일으킬수 있다는 것이다.

또 한가지 우리가 궁금증을 가져봐야 할 것은

그러한 '빅 데이터'의 이익은 과연 누가 가져가는 것인가?

일 것이다.

단도직입적으로 '빅 데이터'를 쥐는 쪽은 자본력이 있는 쪽이다.


즉 '대기업'이 빅데이터를 쥐고 그 분석된 아이템들은 그 대기업의 이익을 위해 활용 된다.

여기서 만약 여러분이 소상공업자 이거나 혹은 중소기업자 이거나 혹은 그 하부에 속한다면 그것은 여러분의 이익을 침해하는 결과로 이어지는 것이나 마찬가지 이다.

즉 전장과 비유 한다면 거대한 적에게 아군의 정보를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내어주고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 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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