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바에서 상속(Inheritance)이란?

 

상속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상속이란, 이미 존재하는 클래스에서 필요한 부분을 그대로 물려받아 새로운 클래스를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상속받은 클래스는 원래의 클래스의 모든 멤버를 가지고 있으면서, 추가로 필요한 멤버를 가질 수 있습니다.

 

상속의 대표적인 예시로는 '동물' 클래스와 '개', '고양이' 클래스가 있습니다. '개'와 '고양이' 클래스는 '동물' 클래스에서 필요한 부분을 물려받아 새로운 클래스를 만든 것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개'와 '고양이' 클래스는 '동물' 클래스의 모든 멤버를 가지면서, 추가로 필요한 멤버를 가질 수 있습니다.

 

2. 자바에서 상속의 구현

 

자바에서 상속을 구현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상속받고자 하는 클래스의 이름 뒤에 'extends' 키워드를 붙이고, 상속하고자 하

는 클래스의 이름을 적어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 '개' 클래스가 '동물' 클래스를 상속받는다면, 다음과 같이 작성할 수 있습니다.

 
-예제 코드-
 
class 동물 {
  String 이름;
  int 나이;
  
  void 소리내기() {
    System.out.println("소리를 내다.");
  }
}

class 개 extends 동물 {
  void 짖기() {
    System.out.println("멍멍!");
  }
}

위의 코드에서 '개' 클래스는 '동물' 클래스를 상속받았습니다. 따라서 '개' 클래스는 '동물' 클래스의 모든 멤버를 가지고 있으며, '동물' 클래스에서 정의한 '소리내기' 메서드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 클래스에는 '짖기' 메서드가 추가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3. 상속의 장점

 

상속의 가장 큰 장점은 코드의 재사용성입니다. 이미 만들어진 클래스를 상속받아 필요한 부분만 추가하여 새로운 클래스를 만들기 때문에 코드를 반복해서 작성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기존 클래스의 수정 없이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속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다형성(Polymorphism)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 Recent posts